휴먼테크놀로지 어워드 2021

휴먼테크놀로지 어워드란?

휴먼테크놀로지어워드는 한겨레미디어 사람과디지털연구소가 디지털 환경에서 사용자 주권과 기술의 가치를 드높이기 위해 제정한 상입니다. 사람 친화적 디지털 기술을 평가해 탁월한 성취를 격려하고 진작시키고자 만들어졌습니다. 휴먼테크놀로지어워드는 편리한 디지털 기술이 사용자에게 더욱 안전하고 행복한 도구로 발전할 수 있도록, 사용자들의소망과 사회적 가치를 담아 뛰어난 기술을 선정해 널리 알리는 상입니다.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 기반 서비스를 대상으로 사회적 영향력과 제공 가치가 돋보이는 기술을 대상으로 다면적 평가를 통해서 선정합니다.

휴먼테크놀로지 어워드는 왜 만들어졌나요?

스마트폰 대중화 이후 우리 일상과 사회관계는 디지털 기술과 서비스에 깊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디지털 기술을 더 똑똑하고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자 주권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은 속성상 다기능과 복잡성, 치열한 경쟁환경으로 인해 때론 사용자보다 개발사나 기업적 필요를 앞세우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휴먼테크놀로지 어워드는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제공 역할을 하면서 기술에 대해 더 높은 가치를 제시하는 기능도 합니다. ‘사람 친화적 기술’은 소비자 권리만이 아니라 기업과 개발자 사회안에서도 주요한 가치가 되고 있습니다. 사용자를 배려하고 신뢰를 주는 기술이어야 지속 가능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합니다.